|  한반도의 비밀을 품고 있는 굽이진 물길의 조각품 - 내린천 포트홀 



   대암산 용늪 (G16)



   + 인제군 인제읍 고사리, 원대리, 상남면 미산리

   + 탐방팁

      뷰 포인트  : 

        피아시계곡 밤골쉼터(인제읍 고사리)인근

      교통정보  : 

      인제버스터미널 → 피아시계곡(인제읍 고사리) 하차 →

      내린천포트홀(도보 0.1km)






  하늘 내린 인제의 얼굴, 내린천  

내린천은 소양강의 지류하천으로 홍천군 내면의 오대산과 계방산 계곡에서 발원하여 인제군 상남면과 기린면을 지나 인제읍 합강리에서 북한강의 제1지류인 소양강으로 합류한다. 내린천이라는 지명은 상류지역에 해당되는 홍천군 내면의 ‘내(內)’자와 하류 지역에 해당되는 인제군 기린면의 ‘린(麟)’자를 합쳐 이름을 붙인 것이다. 감입곡류하천(嵌入曲流河川, incised meander): 땅이 솟아오르는 융기현상이나 기후변화로 해수면이 하강함에 따라 평지를 굽이쳐 흐르던 하천이 강 바닥을 깊이 파내려가 강폭에 비해 골짜기가 깊게 형성된 곡류하천을 지칭한다. 내린천은 북한강 유역의 하천들이 대부분 남서 방향으로 흐르는 것과 달리 북서 방향으로 흐르고 있으며, 북한강 유역분지 내에서 골짜기의 평균 해발고도가 가장 높은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골짜기가 매우 좁으며 물굽이의 굽어진 정도가 심한 전형적인 감입곡류하천을 이루고 있다. 특히, 일대는 지난 1997년 정부의 내린천댐 건설 계획이 발표되자, 주민·환경 단체의 반대로 댐건설이 백지화될 정도로 자연경관이 우수하고 청정한 지역이다.

  내린천이 강바닥에 조각한 세월의 흔적들  

내린천 유역에는 풍부한 유랑과 굴곡이 심한 하천유로로 인해 특색있고 다양한 하천경관이 존재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조건을 활용하여 래프팅과 카약 등 수상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어 내린천 일대는 전국적인 여름철 휴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내린천의 하천 경관 중 특징적인 것은 포트홀(pothole, 돌개구멍)이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래프팅 명소로 손꼽히는 내린천 >


< 하천바닥에 생기는 돌개멍(포트홀)의 형성과정 >

포트홀은 단단한 암석으로 이루어진 강바다에 형성된 항아리 모양의 구멍이다. 하천에 희해 운반되던 자갈 등이 강바닥의 움푹한 부분에 들어가 물과 함께 회전을 하면서 바위를 갈아내 발달하는 지형이다.

포트홀은 단단한 암석으로 이루어진 강바닥에 형성된 항아리 모양의 구멍을 가리킨다. 이는 하천에 의해 운반되던 자갈 등이 강바닥의 움푹한 부분에 들어가 물과 함께 회전을 하면서 바위를 갈아내 발달하는 지형이다.일반적으로 포트홀은 하천이 강 아래쪽을 파내려가는 작용(하방침식)이 강한 계곡이나 협곡의 강바닥에 생성된다. 특히, 조직이 균질한 화강암과 같은 암석에서 절리를 따라 잘 발달한다. 내린천 유역의 암석은 상류쪽인 미산리와 하남리는 선캠브리아대 편마암으로 구성되어 있고, 하류구간은 대부분 중생대 화강암이며, 유로의 중앙부에 편마암이 일부 끼어 있다. 내린천의 포트홀은 주로 하류의 화강암지대를 따라 발달하며, 대부분 오래된 것으로서 해체되는 과정 중에 있다. 원형 또는 타원형의 포트홀보다는 하천이 흐르는 방향으로 길게 성장하거나 여러 개의 포트홀이 결합하여 한쪽 면이 뜯겨져 나간 형태의 것들이 쉽게 관찰된다.상류구간의 편마암지대는 포트홀의 발달이 미약하며, 대부분 하천의 돌출된 편마암 위에 독립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그러나 내린천 상류인 미산계곡의 일부 구간에서는 안구상편마암(眼球狀片麻岩, augen gneiss : 사람 눈 모양의 결정들을 포함하는 편마암)에 군락을 이루어 포트홀이 발달하며, 그 수는 적으나 규모와 깊이 면에서 상당히 인상적인 경관을 형성하고 있다. 가장 큰 규모의 포트홀은 지름 5m이상의 큰 바위를 따라 형성되어 있으며 한쪽면의 하단부가 파괴되어 아치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이는 이 지역의 포트홀이 만들어지는 과정보다는 자연적으로 해체되는 과정에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다양한 유형의 내린천 강바닥의 돌개구멍(포트홀)>

  1    2  상류부 미산계곡의 대형 포트홀  

  3   내린천 하류 고사리일대의 포트홀 군락  

  4   기린면 일대에서 관찰되는 포트홀 군락 

< 미산계곡에서 관찰되는 안구(상)편마암 >

열과 압력에 의한 변성작용에 의하여 마치 사람의 눈과 같은 둥근 모양의 큰 결정을 갖게 된 편마암으로 큰 결정을 이루는 광물은 석영, 사장석, 정장석 등이다.


  교통정보  

인제버스터미널 → 피아시계곡(인제읍 고사리) 하차 → 내린천포트홀(도보 0.1km)